티스토리 뷰
목차
주로 분실, 도난 등의 이유로 자동차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필요하죠? 일반적으로 자동차 운전면허증만 분실하는 경우 보다는 지갑을 통째로 분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황에 따라 가능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재발급 준비물
신분증(주민등록증 혹은 여권 등), 재발급 신청서, 증명사진, 관련비용이 필요합니다. 증명사진의 경우 6개월내 컬러사진으로 가로 3.5cm * 세로 4.5cm의 사진 3매가 필요하구요. 여권 사진과 달리 배경에 대한 제한 규정은 없으나 반드시 컬러로 찍어야 하고 모자나 선글라스를 쓰고 찍은 사진은 사용이 어렵습니다.
신청방법 3가지
1.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 절차가 단순하며 인터넷 신청이라 편리합니다. 다만 수령을 위해서 결국 직접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방문해야 합니다. 그래도 수령시 한번만 방문하면 된다는 것이 장점이겠죠? 대략 3영업일 정도의 재발급 기간이 소요됩니다.
2. 경찰서에서 재발급
지갑을 통째로 잃어버린 경우 우선 경찰서로 가서 분실신고 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신청서의 경우 경찰서에서 찾을 수 있고 작성 방법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친절히 알려주십니다. 파출소나 지구대에서는 처리하지 않는 점에 유의하셔야 하구요. 경찰서에 신고 및 신청을 하면 우선 30일간 유효한 임시 운전면허증을 발급해 주는데요. 자동차면허증이 재발급 되는데 소요되는 15일~20일간 큰 불편함 없이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차량 렌트 등의 용도로는 활용이 어려울 수 있음은 기억하셔야 합니다. 수령을 위해서 재방문하거나 등기처리가 가능하며 추가 비용은 본인 부담입니다.
3.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재발급
운전면허시험장이 가깝고 운전면허증만 잃어버린 경우라면 운전면허 시험장 방문이 가장 빠르고 편리합니다. 현장에 있는 신청서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약 1~3 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조금만 시간 여유를 가지고 방문하시면 재방문의 불편함 없이 당일 수령이 가능한 것이 가장 장점입니다.
지금까지 총 3 가지 형태의 자동차면허증 재발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어떤 방법이 편리한지를 떠나 분실하거나 도난당하지 않는게 우선이겠죠? 갱신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말이죠.
기타 유용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