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폐렴 예방접종
폐렴구균 예방접종 및 무료예방접종
모든 사람이 접종대상은 아니며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인 혹은 영유아들이 대상이 됩니다. 예방접종을 통해서 대표적인 폐렴 원인균인 폐렴구균에 대한 예방조치가 가능하며 균혈증이나 수막염과 같은 합병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폐렴 무료예방접종,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다음 링크를 통해서 상세히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폐렴 (초기) 증상과 전염 원인
폐에 병원체가 감염되어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폐렴구군이라고 불리는 미생물에 의한 감염이 주요 원인인데요. 공기 중에 떠다니거나 사람의 목 혹은 몸속에서 살고 있는 매우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적절한 시점에 치료하지 않는 경우 패혈증으로 발전하거나 쇼크가 오기에 생각보다 상당히 위험합니다. 심한 경우 합병증에 의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서 나타나는 증상이 다양합니다. 기본적으로 기침과 열이 나는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여서 자주 오인하기도 하는데요. 기침과 열 외에도 노란빛의 가래와 출혈, 가슴 통증, 설사, 피로감, 구역질과 구토, 전신통증 등의 증상이 있으며 심해지면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신에 걸쳐서 나타나며 처음에 느끼는 피로감이 점차 두통, 관절통, 근육통과 같은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폐렴 환자의 90%는 65세 이상 고령자입니다. 만성 질환에 노출되어 있는 고령층의 경우 약한 면역력으로 인해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이 청년층에 비해 최대 5배에 이르는데요. 노인의 경우는 종종 일반적인 증상과 다른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식은 땀을 많이 흘리며 기운없어 하거나 입맛이 급격히 떨어지는 경우 만약 지병이 있다면 특히 주의를 기울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마이코플라즈마라는 다른 형태의 폐렴이 유행하고 있어서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박테리아균과 다르게 마이코플라즈마의 경우에는 세포벽이 없어 항생제로 죽일 수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2세 미만 영유아가 주요대상인 마이코플라즈마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폐렴 예방 합병증의 한 형태인 폐렴의 경우 독감 예방 접종(특히 A형 독감예방)과 폐렴구균 예방접종까지 같이 해주어야 어느 정도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독감이 고열 및 목 통증, 관절통, 근육통과 합병증 증상을 일으켜 폐렴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최선의 예방법은 적극적인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기 감염을 최소화하고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며 증상이 발생되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폐렴의 증상과 예방법은 코로나와 매우 유사합니다.
폐렴 치료
근본적인 치료는 올바른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점은 일반적인 감기와는 달라 감기약이나 일반적인 해열제나 항생제로는 거의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잘못된 항생제 치료를 사용하게 되면 치료 시기만 늦추게 되어 오히려 급성 폐 손상으로 진행되고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액을 통해 균이 전신에 퍼져 패혈증을 유발하고 그 결과로 신장 등 주요 장기들의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치료약을 처방받는 것이 최선이라고 볼 것입니다.
항생제 처방은 필수이며 다른 호흡기 증상 완화를 위해 거담제, 진해제, 기관지 확장제 등을 투여하기도 합니다. 호흡 곤란등으로 진행된 경우는 산소치료와 함께 필요시 인공호흡기 치료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폐렴치료 입원기간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 1~2주 가량 입원치료를 할 수 있으며 건강한 성인이라면 항생제 투여와 휴식을 통해 빠르게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외 유용한 정보